생활정보

키우기 쉬운 실내 공기정화식물 5가지 추천

포리world 2021. 8. 12. 07:00
반응형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길수록 실내 공기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실내 공기 정화와 습도 조절 등 실내 환경 관리가 필요한데요, 시각적으로도 시원하고 가족의 건강을 챙길 수 있는 공기 정화에 도움이 되는 5가지 식물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클립아트코리아



아레카야자


NASA에서 발표한 공기정화식물 1위 순위인 나무입니다. 독성물질과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을 쉽게 제거, 흡착하고 습도조절이 가능합니다. 풍성한 잎에 물을 주면 가습의 효과 또한 볼 수 있습니다. 실내의 습도를 높이는데 우수한 능력이 있고 전자파를 차단해줍니다. 또한, 크기가 커서 거실에 두기 좋고 실내 환경에 적응력이 높은 편이라 식물을 처음 키우는 사람도 부담없이 키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NASA가 지정한 실내공기 정화 식물 중에서 가장 일등공신으로 꼽히는 식물로 거실이나 사무실 등의 공기정화에 필수적인 식물이다. 비교적 키우기 쉽지만 너무 강한 직사광선이나 건조한 공기는 싫어한다. 야자류 중에서는 질감도 부드러워 가습기를 대신할 정도로 증산량이 뛰어난 식물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레카야자 [areca palm, butterfly palm, golden feather palm] (국가농업기술포털 "농사로")



인도 고무나무


반음지 식물이기 때문에 간접 빛에서도 잘 자라며, 건조와 과습에 모두 강해 식물을 처음 키우는 사람이 키우기 좋은 실내 공기정화식물입니다. 포름알데히드, 카페트나 벽지에서 나오는 유독가스 등을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악취와 담배냄새를 흡수하고 새집증후근을 제거하는데 탁월합니다.

뽕나뭇과의 상록 교목. 높이는 30미터 정도이며,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 또는 긴 타원형으로 두꺼우며 윤기가 있다. 여름에 꽃이 피고 무화과와 비슷한 타원형의 열매를 맺는다. 예전에는 나뭇진으로 고무를 만들었으나 남아메리카산 고무나무가 발견된 후로는 관상용으로 재배한다. 인도가 원산지이다. (Ficus elastica)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보스턴 고사리


NASA에서 발표한 공기정화 실험 연구에 의하면 유해 물질인 톨루엔과 포름알데히드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뿐만 아니라, 음이온을 많이 방출하고 증산작용이 뛰어나며 유해물질과 담배 연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주는 식물입니다. 탈취 뿐만 아니라 실내를 쾌적하게하고 잎을 통해서 수분을 방출하기 때문에 실내를 촉촉하게 습도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무독성인 식물이기 때문에 반려동물에게도 안전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연상태에서는 크기가 50~250cm까지 자라며 재배종은 약 60cm정도로 자란다. 잎은 뿌리에서 바로 자라 방사상으로 퍼지며 아래로 늘어진다. 잎의 크기는 2~8cm로 자랄수록 깃 형태로 늘어지며 끝은 뭉툭하고 가장자리는 물결모양으로 자란다. 포자는 잎의 양쪽 가장자리를 따라 줄지어 자리잡는다. 꽃은 피우지 않는다. 잎이 차분하고 아름다워 과거부터 실내에서 재배되어 왔다. 주로 걸이용 화분이나 다리가 있는 받침 위에서 많이 재배한다. 증산작용이 뛰어나고 포름알데히드제거능력이 높은 식물로 담배연기제거에도 효과가 좋다 [네이버 지식백과] 보스턴고사리 [boston fern] (두산백과)




아이비


공중에 떠다니는 미생물을 흡착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생명력이 좋아 키우기 어렵지 않으며, 벌레를 쫓는 기능도 있기 때문에 창문가나 현관에 두고 키우는 것도 좋습니다.

길이 30m까지 자라는 상록성 덩굴식물로 가지에서 기근(氣根)이 나와 다른 물체에 붙어 자란다. 잎의 길이는 3~6cm로 혁질(革質)이며 광채가 있고 진녹색이다. 잎 모양이 삼각형 비슷하고 3~5개로 얕게 갈라지며 끝은 좁고 거치는 없다. 엽병(葉柄)은 긴 편이다. 꽃은 10월에 녹황색으로 가지 끝에 산형화서가 1개 또는 여러개 취산상으로 달린다. 열매는 둥글며 다음해 봄에 검은색으로 익는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이비 [Common Ivy] (허브도감, 2006. 1. 5., 하순혜)




관음죽


암모니아를 제거하는 능력이 탁월해서 화장실 냄새를 제거하는데 좋고 실내 공기의 질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관음죽은 예민하지 않아서 추위와 그늘에도 잘 견디고 적은 양의 빛으로도 잘 살아가는 식물입니다. 또한, 수경재배로도 키울 수 있어 집안에 흙화분을 두고 싶지 않은 사람에게 좋습니다.

잎은 손바닥 모양 겹잎으로 5∼7갈래로 갈라지고, 갈라진 조각은 길이 5∼10cm, 나비 2∼3cm, 잎자루20∼25cm이다. 잎 표면은 광택이 나고 딱딱하다. 관음죽은 동양적인 멋을 지니고 있어 널리 재배한다. 번식은 포기나누기로 하며 시기는 새싹이 나오는 5∼6월이 가장 좋다. [네이버 지식백과] 관음죽[觀音竹] (두산백과)

 

반응형